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Design Pattern

Observer Pattern

1. 정의

 1) 객체 간 1 : n 의존 관계를 정의함.

 2) 한 개 객체 상태가 변화될 때, 그 객체와 의존 관계에 있는 모든 객체들이 자동으로 알림을 받고 상태를 갱신

 

2. 문제

 1) 알고싶은 컨텐츠가 업데이트 되었는지 지속적으로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

 

3. 해결방안

 1) 컨텐츠 제공자에게 클라이언트를 등록하여, 업데이트 될 때마다 자동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준다.

 

4. 사용 예제

 1) Youtube 구독 시스템. 구독 서비스를 신청하면 게시자가 컨텐츠를 올리면 구독자에게 알려줌.

 2) 모닝콜. 일어나기 위해 자다 깨면서 시간을 계속 확인하는 것은 어려움. 일어나야 할 시간에 알람을 받는 것이 효율적

 

Observer Patternd의 Class Diagram

'Programming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corator Pattern  (0) 2019.12.27
Observer Pattern 과제  (0) 2019.12.27
Strategy Pattern 과제  (0) 2019.12.26
Strategy Pattern  (0) 2019.12.26
디자인 패턴을 배워야 하는 이유  (0) 2019.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