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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을 배워야 하는 이유

19년 2학기에 수강한 "고급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디자인 패턴에 대한 내용을 배웠다.

교재 : Head First Design Patterns

강의에서는 코드를 어떤 방식으로 설계할지에 대해 알려주었다.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 패턴을 배워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객체들의 관계를 loosly coupling 하게 만든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객체를 마구잡이로 만들어 객체끼리 데이터를 주고 받다 보면

  객체들이 서로 너무 의존적인 관계가 되어, 한 클래스를 수정하게 되면 의존하는 클래스도 모두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그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객체 간 관계를 독립적으로 유지시켜주어

  수정이 필요한 클래스만 수정하게 한다.

 

2. 코드 재사용

  객체가 독립적이기 때문에 비슷한 내용의 클래스가 필요하다면 객체를 조금 수정하거나 혹은 그대로

  활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3. 코드 중복 방지

  코드가 중복되는 것을 방지하여 메모리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사실 좋은 성적은 얻지 못했지만 강의를 재밌게 들었고, 나중에도 계속 사용할 개념이기 때문에 

더욱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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