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Design Pattern

State Pattern

1. 정의

 1) 객체의 내부 상태가 바뀔 때 객체의 동작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함

 2) 객체는 자신의 클래스를 바꾸는 것처럼 보임.

 3) State : 시점에 따라 특정 상태에 있어야 함.

 4) Transition : 외부 입력에 따라 가능한 상태로 전환

 

2. 문제

 1) 상태(state)가 여러 개 있고, if 문으로 상태를 통제

 

3. 해결방안

 1) 상태를 한 곳에서 관리

 

4. 사용 예제

 1) Finite State Machine

State Machine

 

뽑기 Finite State Machine의 Class Diagram
State Pattern의 Class Diagram

 

'Programming > Design Pattern'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O Pattern  (0) 2020.01.03
Facade Pattern  (0) 2019.12.31
Adapter Pattern 과제  (0) 2019.12.31
Adapter Pattern  (0) 2019.12.31
Command Pattern 과제  (0) 2019.12.31